우분투 + 그놈의 타일링

솔직히 우분투 + 그놈 환경에서 타일링 어시스턴트는 필수 있니다만… 내 맘대로 원하는 타일링을 구현하는게 그리고 사용하는게 불편합니다.
i3같은 타일링 환경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제가 원하는 타일링 환경운 요원하지만 설치가 까다롭고 설정도 참 귀찮더군요.

그나마 추천할 만한 타일링 어시스턴트용 그놈 확장들입니다.

  1. Tactile
    Tactile - GNOME Shell Extensions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해서 화면 분할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그놈 확장입니다.
    단점은 쿼터 타일링은 지원하지 않고, 자유롭게 배치가 가능하지만, 자동 타일링은 되지 않아요. 그래도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해서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사이즈의 배치가 가능하고 가중치를 줘서 창 크리를 임이로 변경해줄 수 있어서 이 녀석을 메인으로 사용중입니다.

전체 화면으로 해도 useless gap을 지원하기 떄문에 창이 화면에 가득차게 만들지 않습니다. 덕분에 심미적으로 편안합니다.

  1. 타일링 어시스턴트
    Tiling Assistant - GNOME Shell Extensions
    키보드 지원은 없지만 쿼터 타일링을 지원합니다. 타일 가능한 화면 영역은 최대 4개입니다.
3개의 좋아요

아, 이게, 창을 분리해서 가져다 놓는 기능이죠.ㅋ
Win11 powertoy에 유사기능 있어서 편리했는데요.
그놈에서도 지원하네요. 맞는지 모르지만 함 하볼께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개의 좋아요

종류별로 다 가져다 써봤는데 맥의 ShiftIt을 따라가는 … 그런 확장 기능은 없더군요
아마도 그놈 40 이후 키 조합 문제도 걸리고 해서 그런 것 같은데 … 뭐 어디까지나 추측입니다.

추천해주신 것중에 택타일은 넘사벽입니다.
현재 나온 그놈 셸 확장 기능 중에 택타일을 넘어설 타일링 확장 기능이 없습니다.

주제에는 전~~~~~~혀 관련이 없는 … 사족+흰소리 하나 달자면 (눈요기거리 확장 추천)

  • NASA APOD Wallpaper: 10덕 주의
  • Compiz alike magic lamp effect
  • Compiz windows effect
  • Transparent Windows ( not yet resolved compatibility issue )
  • Transparent top bar (adjuatable transparency)
  • Coverflow Alt+Tab
  • Burn My Windows

#낚여주십쇼 #파닥파닥

2개의 좋아요

오 Windows 11에 파워토이가 … (아직도?) 있는 줄은 몰랐군요.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_ _)>

1개의 좋아요

PowerToys가 Windows 10 때 다시 나온걸로 알고 있는데, 꾸준히 업데이트 중 이더군요 :slight_smile:

2개의 좋아요

커버플로 알트 탭 정말 물건이죠

https://extensions.gnome.org/extension/5177/vertical-workspaces/

https://extensions.gnome.org/extension/4144/vertical-overview/

https://extensions.gnome.org/extension/3968/improved-workspace-indicator/

이 세가지 확장도 추천입니다

워크플로가 좀더 편하게 바뀝니다

전 워크스페이스 개수를 고정해놓고 용도를 구분한다음 거기에 오토무브 확장으로 창들을 자동 이동시킵니다

1번은 웹서핑 2번은 음악 3번은 문서 이런 식으로요

3개의 좋아요

vertical overview는 작업 공간을 레거시 형태로 되돌려놓는 확장인가 보군요.
그러면 보통 Ctrl + Alt + 좌우 화살표를 써서 이동하는데 이건 Ctrl + Alt + 상하 화살표인가요 ?.?
아 질문하고 보니 vertical-workspaces를 같이 써야 쓰는 맛이 나는거였군요 ㅋㅋㅋ
레거시 시절에 확장 올려놨다가 나가리가 나는 바람에 한동안 진입을 못해서 … - -;

재밌군요. 이것도 써봐야겠습니다.
모니터를 위아래로 놓고 쓰는 경우는 정말 필요할 것 같군요.
(특히 영상 편집한다거나 등등 …)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