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비영리단체 세무회계 스터디 수요조사

안녕하세요! 이번에 비영리단체 세무회계 스터디를 해볼까 계획하고 있습니다.

우리 커뮤니티가 작년에 세무서에 “법인으로 보는 단체” 등록 하고, “수익사업개시신고” 도 하고, 법인세 신고까지 1년 회계 주기 한번 다 돌면서 제가 어느정도 관리 해 보며 감은 어느정도 잡혔지만, 아직 햇갈리는 부분도 종종 있고, 강사비 원천징수 등 안 해본 부분도 조금 있다 보니 그룹 스터디로 해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운영진 중에 비영리 회계를 어느정도 아는 사람이 저 정도 말고는 없어서, 나중에 대표가 바뀌어도 회계 관리 잘 할수 있도록 하고 다른 운영진 또한 회계 장부나 재무재표를 검토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서, 회계에 오류가 있으면 또 다른 운영진이 찾아서 바로 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 스터디는 다른 커뮤니티의 운영진 분들도 참여하실 예정입니다. 타 커뮤니티 운영진 분들 만나보니, 회계든 운영이든 대부분 비슷한 고민을 하시더군요.

스터디 방법

일단은, 아래 책을 기반으로 필요에 따라 보충 자료 덧붙여서 스터디를 해 볼까 생각 중인데요, 좀 더 좋은 의견 있다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비영리법인(NPO)의 회계와 세무 입문 [ 4판 ] - 배원기, 박재형 저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16855712

격주 모임을 가지고, 돌아가면서 한 챕터씩 공부를 해서 발표를 해 보고 질의응답 및 실습을 해 보는 형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능하면 세금계산서 발급도 우리 커뮤니티 홈택스 계정으로 한번 시연을 해서 보여 드리거나 실습도 해 보고. 7월은 2023년도 1기 확정 부가세 신고/납부 기간 인데, 그때는 직접 부가세 신고도 해 볼 예정입니다.

참여에 관심이 있다면…

댓글로 참여 하고 싶다고 달아 주시면 됩니다. 일단 우리쪽 운영진 중에는 @onting @choo121600 님이 참여 하실 듯 합니다. 어느정도 수요가 확인 되면, 스터디 계획 자세히 세워 보고 스터디 일정 공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5개의 좋아요

참고로 일단 저랑 우리쪽 운영진, 다른 커뮤니티 운영진 합치면 벌써 10명 모였습니다(?)

1개의 좋아요

손을 들어봅니다 !!!

2개의 좋아요

저기, 스터디 방법,
NCS 학습 모듈 제안 합니다.

사이트 : https://www.ncs.go.kr
경로 : 02. 경영-회계-사무 → 03. 재무-회계 → 02.회계 → 회계-감사

경북산업직업전문학교에서 정보보안 교육을 진행 했을때 NCS 교재를 활용하였는데요.
얇으면서도 알뜰한 정보가 담겨 있어 좋았습니다.

회계 부분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어 강력 추천하기는 머믓 거려 지네요.
참고하여 주세요.

참, 스터디 참가 신청합니다.

1개의 좋아요

음 잠깐 훝어 봤을때는 비영리 관련된 부분이 딱히 한 보이지만, 회계 자체를 입문하기엔 괜찮을 것 같네요. 한번 검토 해 보겠습니다:)

1개의 좋아요

비영리회계 학습 모듈이 따로 있네요. 이것도 한번 체크 해 볼께요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NCS 공정채용

1개의 좋아요

포럼쪽에는 전달이 조금 늦었는데요. 교제나 NCS 를 처음에 검토 하긴 했었는데, 아무래도 제가 1년간 회계 경험 쌓은 경험이 좀 있어도 여전히 햇갈리는 부분이 많고, 세무 회계는 돈 문제와 직결되는 부분이야서, 전문가를 초빙하는 것으로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비영리 세무회계 전문 세무사 등을 초빙하고, 커뮤니티 세무회계 할 때 있을 수 있는 시나리오 등을 전달해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안을 생각 중인데요. 이를 위해 일단 OpenUP(oss.kr) 측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메일을 보내두었습니다. 회신 오면 공유 드리겠습니다.

1개의 좋아요

OpenUP 측에 수요가 있는 커뮤니티 및 커뮤니티 담당자 등을 정리하기 위해 양식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참여 희망 하시는 분들은 제출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slight_smile: 지난 주 목요일에 NIPA OpenUP 측에 명단 전달 되었습니다. 회신 오면 이쪽에도 올리고, 메일로도 한번 알려 드리겠습니다.

1개의 좋아요

아 이쪽에도 업데이트 하는것을 깜빡하고 있었네요.

아쉽게도 OpenUP 측에서는 문의한 부분에 대해 지원이 어렵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답변 받은 메일은 스크린샷 첨부 하였으니 확인 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1개의 좋아요

혹시 이후에 별도의 연락이 온 곳은 없나요?

요새 시국이 하 수상하다보니 세금 문제 잘못 해결했다간 목날라갈(?) 것 같은 느낌이군요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몇몇 세무사 컨택 해보는 등 대안을 좀 알아는 보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