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 신고 드립니다

안녕들 하시지요?
저는 프랑스 “몽펠리에”라는 도시에 살고 있는 66년생, 최성묵 이라고 합니다.
한인교회 목사이구요,
어렴풋한 기억으로 약 2007년 정도부터 리눅스를 사용하게 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지금은 우분투와 민트, 윈도우즈11을 오가며 사용하고 있고,
교회 홈페이지를 자체 웹서버(우분투)를 통하여 운영하고 있고,
교회 ppt용 노트북에 민트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교회 사역을 위하여 필요한 부분만 사용하다 보니,
여기서 강호의 고수님들의 많은 도움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오랜만에 사이트에 들어와 보니 새로운 회장님이 선출되셨네요.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우분투 한국커뮤니티를 위해 많은 수고를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어쩌면 제가 제 나이 또래 중에서 우분투(리눅스)를 사용하는 것이 희귀한 일일 수도 있는데,
여러분의 많은 지도와 편달을 부탁드립니다.

오랜만에 들어와서, “저 아직 살아있슴다”라고 신고합니다. ^^

3개의 좋아요

자주 자주 놀러오세요! 반갑고 또 반갑습니다 꾸벅~

(우분투 18.04 구글 크롬 한글입력기 나비에서 댁글 달앗어영)

간만에 뵙습니다. 정말 오랜 만에 글 쓰셨네요

1개의 좋아요

오랜만입니다! 몇년 전에 포럼 개편 후에 가끔 방문 하셨던 것 같은데, 그 이후로 또 오랜만이네요 :slight_smile: 시간 나실 때 서버 어떻게 운영 하시는지 한번 공유 해 주시고 하면 재미있을 것 같네요.

1개의 좋아요

모두들 알아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영빈 님께서 교회 웹서버 구축 경험담을 말씀하셨는데, 특별한 것은 없었어요. 챗 지피티가 거의 다해 줬죠(약 20여년 전에 인터넷 검색하며 꾸역꾸역 구축했던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간단했어요).

조금 요약해 말씀드린다면,

그리 크게 대단할 것은 없고,
오랫동안 교인 중에 한 분의 남편께서 프로그래머이신데, 이 분이 https://www.ionos.fr/ 이라는 웹호스팅 업체에 렌탈 비용을 내 주시고, 문제가 생기면 조치까지 해 주셨었죠. 그러다, 얼마 전 관리가 어려운 상황이 되셨습니다. 서버를 직접 관리해 달라고 부탁해 오셨습니다.

위 서버를 사용하면서, 월 사용료가 조금 비쌌어요. 용량은 100Gb를 제공하여 주었는데, 어느 순간 에러가 생겨 확인해 보니 파일 갯수 제한이 있더군요. 그 제한을 풀기 위해 돈을 추가로 내야 하는… 여하튼 경제적 부담도 많이 커져 있던 상황이라 자체 서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다행히 제가 사용하는 프랑스의 인터넷 회선(전화와 인터넷) 제공 회사(free.fr)에서는 고정 아이피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서 가능했습니다. 집에 사용하지 않는 데스크탑에 우분투 서버 버전을 설치한 후, 챗지피티에 “내가 초보자로서 웹서버를 구축하려고 하는데, 자세히 알려 줄 수 있겠어?”라고 물었더니, 차근차근 자세히 알려주더군요. 통신사 셋탑박스 세팅부터 홈페이지 https셋팅까지 모두 도와주더군요. 시큐리티 셋팅아나 하드디스크 자동 복제 기능까지 그렇게 다 할 수 있었죠. 중간에 에러가 생기면 그 부분을 복붙하니 그 원인과 해결 방법까지 자세히… 정말 챗지피티 대단했습니다. 전에 도움을 주시던 분에게 요청하여 이전 자료를 새 서버에 이전하고 나니 정상 작동이 되었습니다. 추가 홈페이지도 더 만들 수 있었죠. 지금은 무리 없이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 (궁금하시면 한번 구경 가 보세요. https://epy.kr )

예전에 한 번 서버를 구축해 운영해 본 경험이 있어서 겁없이 달려들 수 있는 대책없는(?) 자신감이 이 일을 가능하게 한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

한 가지 걱정되는 것은,
언젠가 제가 이 교회를 떠난다면 누가 이것을 관리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
저도 이제 나이가… 쿨럭 !!!

3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