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삽질 성과

alsa-utils, alsa-base - 이 둘은 그냥 지워도 됩니다.

그냥 추측입니다만 사운드 관리기를 PulseAudio로 바꾸면서 기존의 ALSA는 아예 버린 듯합니다.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아치에서 ALSA 설정하는 방법을 거의 그대로 적용해 보았는데 전혀 안 먹히는… 예전에는 이 방법이 먹혔던 것 같은데 :?

[quote="포풍저글링":37nlx7ic]alsa-utils, alsa-base - 이 둘은 그냥 지워도 됩니다.

그냥 추측입니다만 사운드 관리기를 PulseAudio로 바꾸면서 기존의 ALSA는 아예 버린 듯합니다.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아치에서 ALSA 설정하는 방법을 거의 그대로 적용해 보았는데 전혀 안 먹히는… 예전에는 이 방법이 먹혔던 것 같은데 :?[/quote:37nlx7ic]

외람된 말이지만, ALSA를 버리지 않았습니다. 버릴 수 없구요. :)

ALSA는 PulseAudio와 같은 사운드 서버가 아닙니다. 사운드백엔드이고(OSS같은) 어플리케이션이 PulseAudio 서버를 지원하지 못하고 ALSA만 지원할 경우 ALSA 백엔드 패키지와 ALSA PulseAudio plugin이 필요합니다. (즉, H/W에 접근해서 사운드서버에 사운드를 보내줄 프레임워크가 필요한 것입니다)

alsa-utils나 alsa-base는 ALSA기반의 API로 제작된 어플에 대해서 보다 자세한 설정을 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PulseAudio 구조도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듯…

문득, 8년전 퀘이크3를 하기 위해 저질 사운드서버를 버리고 OSS/ALSA 전환 스크립트를 작성했던게 생각나는군요.

저 패키지를 지우면 아마 Wine 응용 프로그램들의 소리가 나지 않을 것입니다.=_=a 와인 최신 버전은 펄스를 지원하려나요?

아우… 그림만 봐도 어지러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