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커널의 HFS+ 파일 시스템에 버그가 있는 듯 하여, 버그 리포팅을 하고 싶은데 어디서 어떻게 하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리눅스에서 HFS+ 파일 시스템에 한글 파일을 만들었을 때, 이 파일이 맥OS에서 올바로 읽혀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맥OS에서 HFS+ 파일 시스템에 한글 파일을 만들었을 때도, 이 파일이 리눅스에서 올바로 읽혀지지 않습니다.
한글 파일말고, 일본어 또는 움라우트가 들어간 독일어 같은 경우엔 올바로 읽혀집니다.
HFS+ 파일 시스템은 decomposed된 유니코드 형태로 파일 이름을 저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리눅스 에서 만든 한글 파일을, 맥os에서 hfsdebug-lite(http://osxbook.com/software/hfsdebug/)로 확인해 보니, decomposed된 형태가 아닌 precomposed 형태로 저장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움라우트가 들어간 독일어의 경우에는 decomposed로 저장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구요.
[quote="dodamn":22ujxv8t]그 말씀은 바닐라 커널에서도 해당 버그가 존재하는가…의 여부를 확인해보라는 말씀인 듯 한데…
그렇다면 바닐라 커널을 제가 직접 사용해서 버그가 재현되는지 확인해야 하나요?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나요?[/quote:22ujxv8t]
우분투 먼저 [url=https://edge.launchpad.net:22ujxv8t]런치패드[/url:22ujxv8t]와 [url=http://ubuntuforums.org:22ujxv8t]포럼[/url:22ujxv8t]을 통해 알아 보시라는 이야기 입니다.
(즉 현재 우분투 9.10의 현 커널에만 한정 된 건가 알아 보시라는 이야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