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Core as an immutable Linux Desktop base

요즘 리눅스 데스크탑쪽이 Immutable OS 가 트렌드 인가 봅니다.

Immutable OS 란 기본적으로 시스템 영역을 읽기 전용으로만 하고, 시스템 업데이트는 Atomic 하게(성공하면 업데이트 적용, 실패하면 전부 다 롤백), 애플리케이션 영역은 컨테이너처럼 시스템에서 격리 되어 있는 형태의 시스템 이라고 하네요.

대표적인 것이 VanillaOS, Fedora Silverblue, openSUSE MicroOS 정도인데. (@soyeomul 님 쓰시는 크롬OS 도 예시로 들어가 있군요.) 이번에 캐노니컬에서도, Ubuntu Core 기반으로 Immutable OS 를 생각 하고 있는지 이런 글을 올렸네요.

Ubuntu Core 기반으로 Immutable OS 개발에 착수 하겠다… 는 아니고, 이런 아이디어가 있다고 하면서 다른 배포판 예시를 함께 설명하는 글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재미있을 것 같긴 한데, Snap 은 항상 좋은 쪽 안 좋은쪽 둘 다 이슈가 많아서 실제로 나오면 의견이 크게 갈리지 싶네요.

4개의 좋아요

하드웨어에 다 탑재되어 판매되는 크롬북이 맞다고 봅니다

점점더 저도 게을러지고 다른분들도 귀찮은건 안하려고 하다보니

다 깔려서 판매되는 쪽으로 전 찬성합니다.

돈이 문제지용,

근데 이 돈도 보통 학생들 없다없다 하믄서 다들 그 비싼
아이폰/맥북은 사데영???

@.@

크롬북처럼 잘 다듬어진 우분투북이 나오면 한번 사보고 싶네영;;;

좋은 소식 알려주셔서 고마버유~~~

소여물 드림

1개의 좋아요

음 이 글은 하드웨어에 OS 선탑제 보다는, OS 구성 방식을 다르게 한 것에 대한 글 같더군요.

여러 시스템 파티션 미리 만들어 두고, A/B/C 시스템 파티션 있으면, A 로 부팅해서 쓸 때는 시스템 업데이트를 할 때 B 를 업데이트 시키고, 업데이트에 이상이 없으면 B 로 부팅. 이상이 있으면 그냥 A로 부팅을 해서 쓰는 방식인거 같네요. OS 위에 따로 설치해서 쓰는 프로그램은 또 Snap 이나 Flatpak 같은 각 패키지마다 환경이 격리된 방식을 쓰는 구조의 OS 에 대한 이야기 같습니다.

하드웨어에 OS 선탑제나 호환성 인증은 캐노니컬에서도 몇몇 제조사랑 협업해서 예전부터 열심히 하고 있는 거 같은데. 아무래도 국내에는 그렇게 우분투 선탑제된 장비가 출시 잘 안 되다 보니… 아쉽긴 하죠…

그거랑 별개로 크롬북이 잘 다듬어진 리눅스 노트북 같긴 합니다 ㅎㅎ 다른 윈도 랩탑처럼 그냥 포장 뜯고 전원 켜면 바로 쓸 수 있으니 나중에 여유 있으면 하나 써보고 싶긴 하네요. 아니면 개인 노트북 바꿀 때 기존 노트북에 Chrome OS Flex 라도…

1개의 좋아요

결국 우분투코어와 snapd를 기반으로 컨테이너화된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이야기군요.

시스템 안정성은 높아지고 속도는 그만큼 느려지겠네요.

전 일부러 앱 구동 초기의 느린 반응성과 불안정성때문에 스냅도 다 삭제하고 사용하는 데 말입니다.

아, 캐노니컬은 오픈 프린팅도 snap기반으로 돌리겠다고 합니다

2개의 좋아요

아 그러고보니 그 소식도 있었죠. Snap 이 아무래도 컨테이너랑 비슷한 형태다 보니, 패키징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사용성이 갈리는 느낌 이더군요. 오픈 프린팅은 오픈 프린팅 기여 하시는 분이 스냅쪽 같이 보는 거 같아서 괜찮을 법 하긴 한데, 아무래도 나와봐야 알겠죠.

1개의 좋아요

snap이 한글입력에 대해 항상… 고질적이라 영문으로 써야겠네요

1개의 좋아요

올해 우분투 서밋 가면 스냅에서 왜 한글 제대로 안되냐고 운 띄어 보시죠 ㅋㅋㅋ

2개의 좋아요

(GPD MAX에 띄워주면서) ‘USB 허브도 PnP 안된다고요, 아ㅋ!’

1개의 좋아요

???(1): 그럼 버그 리포트좀 올려줘
???(2): 너네 구닥다리 런치패드 인터페이스 어려워서 리포트 못 올리겠어

2개의 좋아요

Immutable os란 개념은 처음 알았는데 참 좋은 개념이군요.

1개의 좋아요

이거, 바이오스에서 이미 하고 있는거 아닌가요…??
OS 두개 설치하고, 바이오스에서 부팅 OS를 선택해 사용하고 있거든요…

OS 두개

  • Ubuntu 22.04 —> 사용하다 장애 나면 밑에 OS로 부팅
  • Ubuntu 22.04

잠깐 이런 생각이 들어 메모 납깁니당~~~

근데, 아이디 옆에 이름이 나오니 참 좋습니다~~~ ㅎㅎ
image

2개의 좋아요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그거는 사용자가 설치할 때 직접 수동으로 구성을 해서 그렇게 되는 것이고, 파티션 망가져서 다른걸로 부팅할지도 사용자가 결정해서 하는 거라면.

이 개념은 그냥 처음에 설치 할 때 부터 그렇게 시스템 파티션이 그렇게 구성이 되고, 시스템 업데이트 하면서 파티션 관리나 뭘로 부팅 할지도 시스템에서 관리 한다고 보면 될 것 같네요. 그리고 시스템 파티션이 읽기 전용이란 것도 다른 점이 될 것 같군요 :slight_smile:

Android 에 있는 A/B 업데이트랑 비슷한 개념이 아닌가 싶습니다. (Chrome OS 에서도 A/B 업데이트라고 하네요)

https://source.android.com/docs/core/ota/ab?hl=ko

3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