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Box 4.0.0 (OSE버전 아닙니다.) USB지원 방법입니다

VirtualBox 4.0.0이 나온지도 꽤 지났습니다. 2.0.x (Inotek시절)부터 애용해 왔는데 4.0.0이 되면서 그동안 스냅샷 기능이 조금 복잡했는데 많이 개선 되었습니다.

잡소리는 여기서 그만하고 VirtualBox쓰면서 USB를 게스트에 붙이고 싶으셨던 분들 많으셨을 겁니다. 기존에 OSE버전을 쓰셨던 분들은 이 부분이 지원이 안되니 아쉽지만 PUEL버전으로 교체해 주세요.

Virtualbox.org에 들어가서 Download-Linux hosts 에 있는 것이 일명 PUEL
버전입니다. 이걸 따로 받으셔서 설치하세요. (32비트면 i386버전 64비트면 amd64입니다.)

단, deb파일을 더블클릭하기 전에 dkms 라는 패키지를 미리 설치해 둡시다. 우분투 소프트웨어에 있습니다. 없으면 시냅틱에 가면 있구요. 그 이유는 Virtualbox PUEL버전은 패키징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아님 다른 문제가 있어서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다른 필요한 패키지는 다 미리 설치하면서 커널모듈 설치에 필요한 DKMS를 미리 설치해 주지 않더군요. 아무튼 이걸 미리 설치해 두지 않으셨다면 DKMS설치후에 따로 터미널을 열고 커널모듈을 설치(sudo /etc/init.d/vboxdrv setup)하던가 Virtualbox를 재설치 해야합니다.

이 내용은 Virtualbox.org에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저장소를 등록해서 쓰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버전이 올라가면 게스트확장을 새로 설치 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저는 한동안 쓰다가 우분투가 업그레이드되면 그때 Virtualbox도 같이 패키지 업그레이드해서 쓰는 편입니다. (커널 업데이트를 하면 그때마다 sudo /etc/init.d/vboxdrv setup 명령어로 커널모듈을 그때 그때마다 설치해야 합니다. 그 때 그냥 Virtualbox도 판올림을 하는거지요.)

DKMS 설치후에 Virtualbox를 설치하셨다면 이제 문제없이 실행은 되실 텐데요. 아직 끝이 아닙니다. USB가 아직은 Virtualbox가 잡지를 못합니다. 이유는 권한문제입니다.

시스템-관리-사용자와 그룹

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여기서 지금 사용하는 계정을 누른 후 고급설정에 들어갑니다.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다고 할텐데요. 이젠 익숙 하실테니 패스워드 입력후에 보면
사용자권한이란 탭이 있습니다. 다른 것 괜히 건드렸다가 나중에 보안문제로 고민하지 마시고
"VirtualBox 가상화 솔루션 사용"
에 체크를 합니다.

이제 재부팅을 하면 게스트에서도 USB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USB 2.0 이상을 쓰시려면 한가지가 더 있어야 합니다.

[url:30eimlfo]http://www.oracle.com/technetwork/server-storage/virtualbox/downloads/index.html[/url:30eimlfo]

여기에 들어가셔서 제일 아래로 내리시면 Oracle VM VirtualBox Extension Pack 이란 것이 있을 겁니다. 이걸 다운로드 받으셔서 그냥 실행하세요. 노틸러스에서 더블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Virtualbox가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확장을 설치할거냐고 묻습니다. 예를 누르시면 이제 USB 2.0이 지원이 됩니다. (동시에 3D도 지원이 됩니다.)
이제 게스트를 설치한 후에 게스트확장을 설치하시고
USB장치를 꽂고 실행중인 VM의 메뉴-장치-USB를 보시면 꽂혀있는 장치들이 떠 있을 겁니다. 이제 게스트에 연결하고 싶은 장치를 누르시면 우분투에서 연결이 끊기고 대신에 게스트에 연결이 될겁니다.

주의사항으로 USB키보드나 마우스 사용자 분들은 절대로 USB키보드나 마우스를 게스트에 연결하지 마세요. 장치가 먹통 됩니다.(우분투에서의 연결을 끊으면서 아에 입력 자체가 안 됩니다.)

게스트확장 설치할 때 안전모드에서 Direct3D Support를 체크하시고 설치하시면 D3D도 제한적으로나마 실행이 됩니다.(미리 Extension Pack을 설치하시고 디스플레이 설정에 3차원 가속이 설정되어있어야 합니다.)

USB 2.0지원은 가상머신 설정에서 USB부분에서 EHCI사용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게 안되서 vmplayer 깔았는데…

[quote="kjm89":3f7pu1r6]잡소리는 여기서 그만하고 VirtualBox쓰면서 USB를 게스트에 붙이고 싶으셨던 분들 많으셨을 겁니다. 기존에 OSE버전을 쓰셨던 분들은 이 부분이 지원이 안되니 아쉽지만 PURE버전으로 교체해 주세요.

Virtualbox.org에 들어가서 Download-Linux hosts 에 있는 것이 일명 PURE 버전입니다. 이걸 따로 받으셔서 설치하세요. (32비트면 i386버전 64비트면 amd64입니다.)[/quote:3f7pu1r6]
죄송하지만, PURE가 아니라 PUEL (Personal Use and Evaluation License) 버전이 아닌지요.

그리고 전에도 PUEL 버전에서는 USB가 잘 되었었는데, 4.0.0으로 오면서 방법이 좀 복잡해졌나보죠?

4.0으로 오면서 USB 2.0 서포트가 오라클 확장 팩이라는 명목으로 따로 분리되었습니다-_- 역시 오라클이랄지…;;

[quote="pcandme":23ww7k4r][quote="kjm89":23ww7k4r]잡소리는 여기서 그만하고 VirtualBox쓰면서 USB를 게스트에 붙이고 싶으셨던 분들 많으셨을 겁니다. 기존에 OSE버전을 쓰셨던 분들은 이 부분이 지원이 안되니 아쉽지만 PURE버전으로 교체해 주세요.

Virtualbox.org에 들어가서 Download-Linux hosts 에 있는 것이 일명 PURE 버전입니다. 이걸 따로 받으셔서 설치하세요. (32비트면 i386버전 64비트면 amd64입니다.)[/quote:23ww7k4r]
죄송하지만, PURE가 아니라 PUEL (Personal Use and Evaluation License) 버전이 아닌지요.

그리고 전에도 PUEL 버전에서는 USB가 잘 되었었는데, 4.0.0으로 오면서 방법이 좀 복잡해졌나보죠?[/quote:23ww7k4r]

에고 제가 잘못 알고 있었네요 PUEL이 맞습니다 수정하겠습니다
그리고 4.0.0들어오면서 복잡해지기는 했습니다만 스냅샷기능이 직관적으로 되었습니다. 읽기전용 디스크이미지를 만들경우 알아서 스냅샷을 따로 만들어 주더군요.

VirtualBox 4.0 오면서 더 이상 PUEL 버전은 배포되지 않습니다. VirtualBox 공식 사이트 다운로드에서 배포하는 바이너리는 GPL로 배포되며, 확장 기능 패키지가 PUEL로 배포됩니다. 그래서 데비안 패키지 저장소 섹션도 non-free에서 contrib로 이동하였습니다.

앞으로 나올 OSE 버전은 VirtualBox 사이트에 있는 버전에서 등록 상표만 빼고 배포하게 될 것 같군요.

그냥 OSE 개발팀을 TheVirtualFoundation으로 분리하고 LibreBox 개발해서 그 안에 USB2.0과 RDP 지원 넣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mrgreen:

그런데 오라클 확장 패키지는 저장소에 아직 없는건가요?

[quote="jincreator":1ecyl5fu]그냥 OSE 개발팀을 TheVirtualFoundation으로 분리하고 LibreBox 개발해서 그 안에 USB2.0과 RDP 지원 넣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mrgreen:

그런데 오라클 확장 패키지는 저장소에 아직 없는건가요?[/quote:1ecyl5fu]
USB와 RDP 지원은 오픈소스가 아닙니다. 그렇지만 저도 "Librebox"의 출현은 기대가 되는군요ㅋㅋ 뭐든 오라클 손에 있는 것보다는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ㅠㅠ

[quote="peremen":2p0kfmg1]VirtualBox 4.0 오면서 더 이상 PUEL 버전은 배포되지 않습니다. VirtualBox 공식 사이트 다운로드에서 배포하는 바이너리는 GPL로 배포되며, 확장 기능 패키지가 PUEL로 배포됩니다. 그래서 데비안 패키지 저장소 섹션도 non-free에서 contrib로 이동하였습니다.

앞으로 나올 OSE 버전은 VirtualBox 사이트에 있는 버전에서 등록 상표만 빼고 배포하게 될 것 같군요.[/quote:2p0kfmg1]

…아… 그런가요? 이거 원… 모르는 것이 너무 많네요…

[quote="떠돌이":2p0kfmg1][quote="jincreator":2p0kfmg1]그냥 OSE 개발팀을 TheVirtualFoundation으로 분리하고 LibreBox 개발해서 그 안에 USB2.0과 RDP 지원 넣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mrgreen:

그런데 오라클 확장 패키지는 저장소에 아직 없는건가요?[/quote:2p0kfmg1]
USB와 RDP 지원은 오픈소스가 아닙니다. 그렇지만 저도 "Librebox"의 출현은 기대가 되는군요ㅋㅋ 뭐든 오라클 손에 있는 것보다는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ㅠㅠ[/quote:2p0kfmg1]

떠돌이님 궁금한 것이 있는데 오라클이 대체 무슨 "짓"을 했길래 오라클에 대해 반감 비스무리한 것이 있는 것입니까? 아직 오라클 물건을 제대로 써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는데요.

[quote="kjm89":2tw30ha6]
떠돌이님 궁금한 것이 있는데 오라클이 대체 무슨 "짓"을 했길래 오라클에 대해 반감 비스무리한 것이 있는 것입니까? 아직 오라클 물건을 제대로 써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는데요.[/quote:2tw30ha6]

쉽게 말해서 오라클이 항상 상업적인 쪽으로 관심을 두고, 개발 분위기도 영 자유롭지 못하다보니

좀… 그렇습니다

리브레오피스도 분리된 후 쑥쑥 이전보다 훨씬 빠르게 발전하는 것 같고요…

제가 혹시 잘못 알고 있나요?

반감이 커지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썬(Sun)을 처묵처묵한 다음에 한 행보들이 반(反)자유스러워서(?)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항상 정보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저는 여전히 안되요
지금까지 잘 써왔는데
참 노트북 10.10에서는 버추얼박스 4.0이 usb인식하네요
인식못하는 운영체제는 10.4 버추얼박스 4.0입니다
감사합니다^^

[quote="lnc0319":37mrzlh6]항상 정보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저는 여전히 안되요
지금까지 잘 써왔는데
참 노트북 10.10에서는 버추얼박스 4.0이 usb인식하네요
인식못하는 운영체제는 10.4 버추얼박스 4.0입니다
감사합니다^^[/quote:37mrzlh6]

흠…제 세컨은 10.04인데도 usb인식 잘 되는데요??? 10.04용 패키지 설치하신 거 맞지요? 아니면 가상머신 설정을 좀 뒤적여 보세요. OSE에서 사용하던 가상머신을 가져오면 USB사용안함이라고 되어있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그리고 USB인식은 아래쪽의 메뉴보다 위쪽의 장치메뉴를 이용해야 되더라구요.

[quote="pcandme":37mrzlh6]반감이 커지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썬(Sun)을 처묵처묵한 다음에 한 행보들이 반(反)자유스러워서(?)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quote:37mrzlh6]

참…SUN…안타깝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