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그는 엄연히 32 비트 운영체제로써 DOS ( 도스 ) 가 아닙니다만, VMware 로 윈도그를 사용시에 VMware 자체 BIOS 설정시에, 주의를 요합니다.
운영체제는 "Other" 로, DISK 는 "DOS" 로 설정되어 있어야 사용하다가 윈도그가 깨지지 않습니다. 이래도 깨진다면 완전히 처음부터 설치를 감행해야 합니다. 버츄얼 머신 자체를 완전히 지우고 새로 작성해야 하는 것이죠. (HDD 이미지파일의 마스터 부트 레코드가 처음부터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바이오스의 도움말에서도 볼 수 있듯이, VMware 로 설치 당하는 OS (Guest) 가 유닉스나 넷웨어가 아니면 DOS 로 설정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FreeBSD 라면 모를까 윈도그를 깨먹을 때면 항상, 재부팅시 fsck 를 당하고 그 다음에 깨집니다.조각모음 처리를 해 주고 재부팅할 때도 마찬가지 결과가 나옵니다.
제 짐작입니다만 DOS 로 설정하지 않으면, VMware 소속의 일개 파일로써 디스크 이미지가 간주되는 것이 아니라 정식 Linux 파일의 일종으로 인식당하게 되고 따라서 우분투 재부팅시에, 이 파일이 오류가 있는 리눅스 파일이라 간주되어서 디스크 체크가 시도되는 것 같습니다. 이 Recover 과정의 결과는 돌이킬 수 없습니다. 윈도그가 날아가게 됩니다. SCSI 방식의 이미지 파일로도 만들어 보았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습니다…
-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