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achment=0:2vcqn69t]xmind_practice.png[/attachment:2vcqn69t]
우선 마인드맵에 대한 소개는 제 능력 밖이라. 건너뛰고요…
예전에 찾기론, 마인드맵을 그리기 위한 툴이 꽤 많이 있고, 개 중 몇개는 우분투에서도 돌아가는 것도 있었지만 맘에 딱 하고 들지 않아 접었었는데,
오늘 xmind를 소개받아 써 보니 잘 설치되고, 잘 동작하네요.
설치방법:
http://www.xmind.net/downloads/ 에서 우분투용 deb 파일을 받아 설치하세요. 끝!
(우분투 9.04. 9.10에서도 되는지 해 보시고 알려주세요)
사용방법:
메뉴->오피스에 아이콘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실행 (이클립스와 같은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항목을 만들고 바로 한글을 치면 영문으로 바뀌는 버그가 있는데 항목을 만든후 스페이스바를 눌러
명시적으로 편집모드에 들어간 후 입력하는 방법으로 버그를 피해갈 수 있습니다.
위의 마인드맵을 만들때 사용한 단축키들은 커서키, Tab키, 스페이스바가 전부입니다. 참 쉽죠~잉
이제 마인드 맵을 실용하는 연습을 해 봐야겠네요.
ps. 프로그램이 오피스 메뉴 하에 설치되길래 이곳에 소개를 적었습니다. 맞나요?
user1
(강분도)
1월 21, 2010, 8:07오전
2
[quote="suapapa":3452c9yf]
설치방법:
http://www.xmind.net/downloads/ 에서 우분투용 deb 파일을 받아 설치하세요. 끝!
(우분투 9.04. 9.10에서도 되는지 해 보시고 알려주세요)[/quote:3452c9yf]
32비트 다운받아 9.10에 설치 했는데 잘 됩니다.
user8
(더미로직)
1월 21, 2010, 10:02오전
3
Ubuntu 버전에는 약간의 버그가 있습니다.
Windows 버전에서는 한글 입력 상태가 유지가 되는데… Ubuntu 버전에서는 편집 상태가 될때마다 영문상태로 돌아 갑니다. 그래서 늘 한영키를 한번 치고 입력을 해야 하는 오류(?)가 있습니다.
Windows 버전에서는 한글입력 상태가 유지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환경은 Ubuntu 9.10이고 한글입력기는 iBus입니다.
인터페이스를 보니 Eclipse RCP(Rich Client Platform) 기반으로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
우분투에서는 VYM (View Your Mind - http://www.insilmaril.de/vym/ )라는 녀석도 쓸만하더군요.
그런데 마인드맵이라는 게 좀 연구(?)가 필요하더라고요. 물론 직관적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만…
중학교 때 ‘반갑다 마인드맵’ 이라는 책을 사서 본 적이 있습니다.
작고, 그림이 많아 마인드맵이란 것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입니다.
지금은 어디에 있는지 못찾겠는데…
마인드 맵의 중요한 개념 중 - 연상에 대한 것이 있습니다.
그냥 생각나는데로 개념에 하위나 비슷한 개념… 떠오르는 것을 그대로 계속 연결해가는 것이지요.
‘개미 - 베르나르 - 나무 -그닥 - 닭도리탕’ 이렇게요?
아… 요즘은 정신 분열 증세가 있는 것 같기도 하네요… ㅡ"ㅡ;;
이런 학습법으로 IQ가 증가했다는 사례도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중학교 때 공부하면서 마인드 맵을 써보지 않다가, 얼마전에 다시 해보고 싶어서
지 금은 ‘생각 정리의 기술’ 이라는 마인드맵에 관한 책을 보고 있습니다.
(아직 앞부분만 조금 봤지만…)
마인드 맵이 언어, 논리 등을 다루는 좌뇌와 상상력, 유추 등를 다루는 우뇌를 함께 사용하고 있어서
학습이나 도구적인 개념보다 제목 그대로 '생각 정리의 기술’이라 한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