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편된 포럼 방문을 환영합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총회 2023-03-24T15:00:00Z 때 드디어 새로 개편된 포럼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기존 포럼 (forum.ubuntu-kr.org) 대신 새로운 Discourse 기반 포럼이 운영 되니, 많이 이용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포럼 개편은 운영진 내부적으로 작년(2022년) 초 부터 논의가 많이 진행되어 왔습니다. 다만 운영진 분들도 다들 본업이 있으신 분들이다 보니 생각보다 늦어졌지만. 그래도 드디어 오픈 하였습니다. 기존 포럼 데이터 이전과 신규 포럼 시스템 구축에 @Silica 님과 @waagrr 님께서 많이 고생 해 주셨습니다.

새로 개편된 포럼 이용 안내

SSO 계정 만들기

새로운 포럼 서비스는, 함께 새로 구축된 SSO 계정 서비스와 통합이 되어 있습니다. 처음 이용 하신다면, 회원가입 버튼을 누르면 바로 SSO 화면에서 계정을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포럼에 가입 하신 적이 있다면, 기존 포럼 가입에 사용하신 이메일 주소로 회원 가입 하시면 새로운 포럼에서도 기존 게시물에 그대로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게시판

기존 포럼에서는 주제별로 게시판이 다양하게 있었는데요, 포럼 자체가 최근까지 방문해서 글을 올리시는 회원이 많지 않다 보니. 이번에 신규 포럼 이전을 하면서, 자유게시판 / 공지사항 / 홍보게시판으로 통합 하여 구성을 단순화 하기로 하였습니다. 게시판 새분화는 앞으로 SSO 가입을 통한 신규 회원 수가 증가 하고, 포럼도 다시 활성화가 되면 그때 다시 고려 해 보고자 합니다.

대신, 기존 게시물을 이전 하면서 각 게시물 별로 기존 게시판 이름을 태그로 달아서 구분할 수 있도록 해 두었으니 이용에 참고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존 포럼 게시판별 글이 어느 게시판으로 옮겨졌는지, 아래 표로 확인 가능합니다.

기존 게시판 신규 포럼 게시판
공지사항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테마별 자유게시판 및 모든 하위 게시판 자유게시판
자료 게시판 및 모든 하위 게시판 자유게시판
포럼 안내 하위의 모든 선거 관련 게시판 공지사항 선거/투표 카테고리

신규 개설 게시판

기존 게시판 통합 이외에, 새로 개설된 게시판도 있습니다.

  • 구인/구직/홍보: 이름 그대로 사람을 채용하거나, 구직 하고자 할 때, 또는 각종 행사 홍보를 할 때 이 게시판을 이용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커뮤니티 블로그: 우리 커뮤니티 블로그(https://blog.ubuntu-kr.org/) 글에 대해 댓글을 달 때 활용하게 되는 게시판 입니다. 각 블로그 글 화면에서 토론 시작 버튼을 누르면, 해당 글에 대해 댓글을 달 수 있는 포럼 주제가 새로 열립니다. 블로그도 많이 이용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light_smile:

기존 포럼은?

기존 포럼 (forum.ubuntu-kr.org)은 조만간 서비스가 중단 되며, 앞으로 forum.ubuntu-kr.org 로 들어오면 자동으로 discourse.ubuntu-kr.org 로 이동 되도록 조치 할 예정입니다. 포럼 데이터를 옮겨 오면서 기존 포럼의 URL 형식 (예: /viewtopic.php?f=2&t=30926) 으로 들어오면, 새 URL (예: /t/ubuntu-20-04-lts-release-party/25314) 로 이동되도록 설정 되어 있어 이용에 큰 문제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그룹은?

페이스북 그룹 (우분투한국커뮤니티 | Facebook)은 계속 유지는 되겠지만, 앞으로는 가끔씩 커뮤니티 소식을 공유하는 용도로 주로 이용될 예정입니다.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사용자 분들이 사용하기는 좋지만, 지난 게시물 검색이 어렵고 페이스북 미 이용자는 이용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앞으로 우분투 관련하여 질문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각종 자료를 공유하고 싶으신 경우, 포럼을 이용 해 주시기 바랍니다.

포럼 이용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정보 - 우분투한국커뮤니티 포럼 에 나와있는 운영진 분들께 문의 해 주시거나, 포럼 이용이 불가능 한 상황이라면 언제든 이메일 contact@ubuntu-kr.org 로 문의 해 주시면, 도와드릴 수 있는 범위 안에서 도와 드리겠습니다.

5개의 좋아요

대표님과 규석님 등 고생 많이 하셨네요. 포럼이 훨씬 예쁘고 좋아졌습니다.

3개의 좋아요

포럼개편 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전보다 훨씬 보기편하고 좋아진듯 합니다.^^

1개의 좋아요

요즘 커뮤니티마다 죄다 기존 메일링리스트와 포럼을 통합해서 discourse로 바꾸는게 트렌드가 돼버렸는데, 역시 시류는 거스를 수 없군요. 심지어 설정이 간단해지기는 커녕 더 머리아픈 구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새벽에 버그 찾아서 보고 올리고 지금 들어왔는데 그놈 디스코스도 그렇고 디스코스 자체는 그냥 적응이 안 되는군요 … 조만간 이 하이브리드 포럼은 앞으로 거진 10년 가까이는 쭉 갈 것 같습니다. 이상한 버그랑 씨름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_- *

1개의 좋아요

기존 포럼 링크 (forum.ubuntu-kr.org) 로 들어오면, discourse.ubuntu-kr.org 로 자동 리다이렉트 되도록 하는 조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구글링에 걸린 아래 2009년 기존 포럼 게시물 링크를 누르면, 개편된 포럼에서 같은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forum.ubuntu-kr.org/viewtopic.php?t=7262

@Silica 님께서 수고 해 주셨습니다 :slight_smile:

2개의 좋아요

어려운 작업 모두다 수고하셨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