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운영진 모집 공고

안녕하세요! 올해 커뮤니티 활동을 더욱 확대하고자 신규 운영진 모집을 하고자 합니다. 커뮤니티 운영에 주도적으로 참여 하시고 싶은 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Google Form 지원 링크(아래)

지원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댓글을 달아 주셔도 좋고, 정보 - 우분투한국커뮤니티 포럼 에 나와 있는 운영진 분들께 메시지로 연락 주시거나. 이메일 contact@ubuntu-kr.org 로도 문의 주실 수 있습니다.

운영진으로 활동하면 좋은점

  • 우리 커뮤니티의 각종 활동을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실행 해 보실 수 있습니다.
    • 우리 커뮤니티에서는 정기 총회 및 세미나 (30명 규모), 비 정기적인 워크샵 행사(번역 워크샵 등), UbuCon Korea (150명 이상 규모)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아시아 단위로 열리는 UbuCon Asia 준비에 참여 및 협업하거나, 전세계 단위로 열리는 Ubuntu Summit 에 참석도 하고 있습니다.
    • 온라인 활동도 하고 있으며, 상시 진행하는 우분투 번역(주로 패키지 문자열 번역), 커뮤니티 블로그 포스팅 등 활동이 있고, 조만간 위키또한 개편하여 문서화 관련 활동고 기획 할 예정입니다.
  • 커뮤니티 운영진, 커뮤니티 회원, 다른 협력 커뮤니티 운영진 및 회원, 해외 우분투 커뮤니티와 협업 하실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며, 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기르실 수 있습니다.
  • 운영진에게는 @ubuntu-kr.org 주소 이메일과 이를 사용할 수 있는 Dooray! 계정이 제공 됩니다.
  • 운영진 활동을 바탕으로, Ubuntu Membership 에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Ubuntu Membership 은 우분투 프로젝트나 우분투 커뮤니티에 지속적으로 기여해 온 사람에게 주어지는 공식적인 인증으로 Ubuntu Membership을 얻으면, 아래와 같은 혜택이 주어집니다.

지원 요건 (공통)

Ubuntu Korea SSO 및 신규 개편 포럼 계정이 있는 분.

  • 우리 커뮤니티는 포럼 개편 이후, 다시 포럼 중심으로 온라인 활동을 합니다. 각종 공지나, 커뮤니티 소식도 포럼에 올려야 하므로, 운영진이라면 필수적으로 있어야 활동에 지장이 없습니다.
  • 신규 개편 포럼에 로그인 하신 적이 있다면 둘 다 자동으로 만족 됩니다

Launchpad.net 프로필이 있고, 프로필의 Signed Ubuntu Code of Conduct:Yes 로 되어 있는 분.

  • 우분투 행동강령은 서로가 존중되는 커뮤니티를 조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규범이 담긴 것으로, 한국 커뮤니티 뿐만 아니라, 글로벌 우분투 커뮤니티에서 활동 한다면 꼭 지켜야 할 규범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글로벌 우분투 커뮤니티에서는 각 커뮤니티 구성원에게 우분투 행동강령에 동의 및 서명 할 것을 요구하며, 이를 Launchpad.net 프로필상에 서명 여부 표시를 통해 확인 합니다.
  • OpenPGP 키로 Ubuntu Code of Conduct 를 서명하여 동의 하시거나, Launchpad.net 웹 UI 에서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동의 하실 수 있습니다. (예시: Youngbin Han in Launchpad)
  • OpenPGP 키로 서명 방법: SigningCodeofConduct - Community Help Wiki
  • 체크 박스 클릭 동의: Membership application process - Membership - Ubuntu Community Hub (Agree to the CoC → New signing option 부분 참고)

우분투 행동강령, 커뮤니티의 정관 및 세칙을 준수할 수 있는 분.
우리 커뮤니티는 정관과 하위 규약 및 규정에 의해 운영되는 단체 입니다. 많은 행정처리가 정관 등을 근거로 이루어지므로, 커뮤니티의 정관 및 세칙에 대해서도 동의 하셔야 활동이 가능합니다.

우분투한국커뮤니티 주관 또는 타 커뮤니티와 협업하여 진행된 각종 행사 및 활동에 참여한 이력이 있는 분.
우리 커뮤니티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어떻게 운영 되는지 어느 정도 이해 하고 있음을 확인하기 위함이며, 행사 참여 경험이 어느정도 있다면 보통 행사에 참석하면서 운영진과도 조금씩 소통을 하기 때문에 커뮤니티 활동과 운영에 대해 조금은 알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지원 절차

지원서 제출 → 지원서 검토 → 지원서 이상 없는 경우 인터뷰 일정 논의 → 인터뷰(대면 또는 화상회의) → 최종 결과 통보

모집 마감 시점

각 모집 분야별 명시된 모집 인원이 모두 충원 되면 모집이 마감되며, 이 경우 별도로 공지 됩니다.

모집 분야

현재 활동중인 운영진 구성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disclosures.ubuntu-kr.org/organizers/gen6/

Event Organizing Team - Event Organizer (2명)

커뮤니티의 각종 온/오프라인 행사를 기획 및 홍보 하고, 현장에서 행사 진행 및 관리를 담당하게 됩니다. 우리 커뮤니티에서는 정기 총회 및 세미나 (30명 규모), 비 정기적인 워크샵 행사(번역 워크샵 등), UbuCon Korea (150명 이상 규모) 등의 행사를 올해 기획 중이며, 이러한 행사의 기획 및 준비에 참여 하시게 됩니다.

Administration Team - Accountant(회계 담당) (1명)

현재 회계 관리를 하고 있는 대표를 보조하여, 회계 관리와 각종 세금 신고 업무 보조에 참여 하시게 됩니다. 우리 커뮤니티는 민법/특별법상 법인격이 있는 단체는 아니지만, 세무서에 등록된 비영리단체(세법상 법인으로 보는 단체)로, 고유목적사업과 수익사업을 모두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고유목적사업과 수익사업 회계장부를 따로 관리(구분경리) 하고 있으며, 복식부기로 장부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분기별 부가세 신고와 매년 1분기 법인세 신고도 하고 있으며, 회계 담당으로 합류 하시면 이러한 관리 업무에 참여 하시게 됩니다. 회계를 잘 모르시는 경우 입문하실 수 있도록 가이드 해 드립니다.

Research & Contribution Team - L10n Team Admin (1명)

현재 활동중인 L10n Team Owner를 보조하여 우분투 한국어 번역을 관리하게 됩니다. Launchpad 및 Weblate 를 통한 각종 우분투 패키지 번역 참여와, 번역 제안 검토에 참여 하시게 되며. 번역 참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에도 참여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우분투 릴리즈 스케줄에 따른 번역 스케줄 알림 공지나, 주기적으로 열리는 번역 워크샵이나 번역 스프린트 등 행사에 참여 하시게 됩니다.

참고: L10n Team Admin(관리자) 가 되려면, 아래 링크에 나와 있는 “팀 관리자” 요건을 먼저 만족해야 합니다. UbuntuKoreanTranslators - Ubuntu Wiki

Community Moderation Team - Forum Moderator (1명)

이번에 새로 개편된 Discourse 기반의 포럼 관리에 참여 하시게 됩니다. 주로 스팸 게시물 정리와 스팸 게시자 차단, 적절한 게시판에 올라가지 않은 게시물 정리, 분쟁 발생시 중재, 회비회원 뱃지 관리 및 포럼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시게 됩니다. Discourse 플랫폼에 익숙 하신 분이면 좋습니다.

3개의 좋아요

1차 마감 일정 및 인터뷰 일정 안내

안녕하세요, 지원자가 어느정도 모여서 1차 마감 및 인터뷰 일정을 잡고자 합니다. 1차 마감일은 이번 주 금요일 자정 2023-04-07T15:00:00Z 입니다. 지금까지 지원 해 주신 분들의 지원서는 검토가 진행 중이며, 검토 완료 후 이메일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마감일 전 까지 지원서 수정이 가능하므로, 지원서에 부족한 부분이 있어 수정이 필요하신 경우 본인 이메일로 받은 지원서 사본을 통해 수정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종 지원 마감 일정 안내

최종 지원 마감은 2023-04-21T15:00:00Z 입니다. 1차 마감 이후 지원하신 지원자 분들의 인터뷰는 이 날짜 이후로 일정이 잡힐 예정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모집

현재 설문조사가 진행중인 우분투한국커뮤니티 채팅 플랫폼 설문조사 종료 후 결과나 앞으로 온라인 서비스 추가 개편 등에 따라 신규 직책에 대한 운영진 추가 모집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운영진 모집 마감 전이면 이 스레드에 추가 공지가 올라가고, 이후인 경우 별도 공지가 올라가 예정이니 이 또한 참고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개의 좋아요

올해 1차 모집 결과, @choo121600 @hothead-jung @junmoon 님께서 운영진으로 합류 하셨습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려요 :slight_smile:

이미 안내 드렸지만, 아래 작업을 진행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5개의 좋아요

4월 말에 수습으로 합류 하셨던 @zeroday0619 님(Forum Moderator)이 어제 부로 정식 운영진 및 정관상 정회원으로 전환 되었습니다!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커뮤니티 운영에 많은 기여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변동된 운영진 목록 세부사항은 아래 링크에 공시되어 있습니다.
https://disclosures.ubuntu-kr.org/organizers/gen6/

4개의 좋아요

@zeroday0619 환영합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