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한국 커뮤니티 포럼 질문 가이드 라인

우분투 한국 커뮤니티 포럼 질문 가이드 라인

질문 전 참고하면 좋은 링크

좋은 질문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포럼을 방문 하시는 많은 분들이 우분투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포럼에 도움을 요청하는 질문을 자주 올리시곤 합니다. 안타깝게도 질문에 충분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도움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자주 있는데요. 이 가이드라인을 읽어 보시고, 구체적인 질문을 해 주신다면 다른 분들로부터 도움을 받기 좀 더 수월하실 것 입니다.

먼저 검색해 보신 것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질문하기 전에 문제에 대해 한번 검색해 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먼저 알아보신 내용을 포럼에 공유 해 주시면, 비슷한 문제를 가진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질문 전에 어떤 과정을 시도했지만 해결하지 못했을 때 무엇을 검색 했는지, 왜 필요를 충족하지 못했는지 질문에 적어주세요. 이렇게 하면 시간을 들여 스스로 해결하려는 과정을 공유할 수 있고, 자신이 어떤 노력했음을 했는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좋은 질문은 모호한 답변 대신 구체적이고 관련성 있는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이 너무 광범위 하시다면, 아래 커뮤니티에서 찾아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사용 하시던 검색 엔진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다면, 아래와 같은 도구도 추천 드립니다.

  • DuckDuckGo
  • ChatGPT
  • BingAI

구체적으로 질문 해 주세요.

모호한 질문을 하면 모호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내용과 맥락을 알려주면 유용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우분투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요”, “한글 입력이 되지 않아요” 등의 모호한 질문에 대해서는 모호한 답변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어떤 부분을 잘 몰라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등의 구체적인 내용과 질문의 맥락을 알려 주시면, 많은 분들께서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로그 등)을 포함 해 주시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비슷한 문제라도 사용자 환경에 따라 해결 방법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질문 글에는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발생한 시스템 정보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각 케이스마다 필요한 정보의 예시입니다.

ex) 설치 오류 같은 시스템 문제에 대한 질문
시스템 정보 (하드웨어 정보, 커널 버전)
시스템 로그 (dmesg)

출처: https://m.blog.naver.com/gkdisakdmaqk/221188322770

 1./var/log/messages
   =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기록
 2./var/log/secure
   = 개인인증을 기록하는 파일 ex) su, telnet, ssh...등
 3./var/log/dmesg
   = 시스템이 부팅할때 커널이 장치를 인식하는 정보의 메세지를 기록
   = /var/log/boot.log (dmesg다음의 메세지를 기록)
 4./var/log/lastlog
   = 사용자의 가장 마지막에 로그인한 시간을 기록
 5./var/log/cron
   = cron, at 명령어의 기록
 6./var/log/maillog
   = semdmail의 관련된 기록
 7./var/log/xfrelog
   = FTP서버의 업로드/다운로드 기록
 8./var/log/wtmp
   = 사용자의 로그인/로그아웃 시간 기록
 9./var/run/utmp
   = 현재 로그인한 사용자의 정보 기록

ex) 입력기 이슈

시스템 정보 (데스크톱 환경(Desktop Environment, DE))
입력기 종류
입력기, DE 로그 (있으면 가장 좋아요)

지금까지 질문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이제 프로 질문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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